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37년부터 ‘황국신민서사’라는 충성 맹세문을 만들어 조선인들에게 외우게 했고, 전국의 모든 읍ㆍ면에 일왕 족속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1938년에는 그나마 ‘조선어’라고 하여 가르치던 우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
모더니즘은 예술의 자율성을 추구하는 미학적 성격을 지향하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모더니티의 합리성과 연관된 것이었다. 정지용은 1930년대 우리시의 모더니즘을 확립한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1920년대의 감상적 낭만주의 시풍과 무절제한 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