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사후 얼마 뒤 프랑스혁명과 로베스피에르로 구체화된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루소는 참된 법과 실정법을 근본적으로 구별한다.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묘사되듯이 실정법은 단순히 현 상태를 보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계약론〉에서 서술하는 참된 법은 정당한 주권자인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한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루소가 보기에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그 진실 된 자아를 점차 상실하고 타락된 모습, 가면을 쓴 위선을 인간의 참모습이라고 믿게 된다. 그것이 바로 부르주아 인간상으로 가득 찬 사회를 만들고, 이 사회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한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루소가 보기에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그 진실 된 자아를 점차 상실하고 타락된 모습, 가면을 쓴 위선을 인간의 참모습이라고 믿게 된다. 그것이 바로 부르주아 인간상으로 가득 찬 사회를 만들고, 이 사회
교육사상사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음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루소는 ‘완성된 인간'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아동기가 완성되지 않고서는 성숙
한 성인이 계발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루소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
교육에 있다기보다는 성숙한 인간을 산출해 내는 데
교육사상가 이면서 정작 본인은 그와는 관계없이 행동했던 루소. 저희들은 불안정하고 일관성 없는 루소의 행동에 얽힌 갖가지 일화들을 접하고 그의 성장과정에서 그 원인을 찾아보려 하였습니다.
2. 루소의 생애
쟝자크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점을 운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