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먼 나라 얘기, 혹은 허구의 이야기로 막연하게 알아오던 신화가 실제로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분명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례가 표면적이거나 노골적으로 지적되지 않는다는 특성상 이를 곧잘 잊곤 한다.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던 신화가 정치와
Ⅰ. 서설
본고는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이정숙,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한국기호학회 발행 2004년호.
라는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동아시아신화와 서구신화에 대한 비교법적 소견을 간단히 밝히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동아시아신화
Ⅰ. 서론
건국 신화는 부족 사회에서 국가가 어떻게 등장했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건국 신화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신화 요소들을 동원했는데, 그것은 국가의 역사와 사회를 엿보게 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건국 신화는 국가의 정치권력을 정당화하는데 중요한 기능
Ⅰ. 일본정당정치의 역사
일본은 서구의 입헌주의적 정부형태로서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를 각각 도입하여 시행해 온 과정에서, 물론 정부형태의 도입과 그 방법, 자율성 등은 극명한 차이가 있지만, 양국은 너무나 대조적인 헌정을 운용해왔다. 일본의 정당 제도를 보는 것은 대통령제 내에서의 정
마련이었다. 이리하여 활력을 잃어 가던 많은 신화가 소생하고, 신선가 및 신선 사상의 계보를 잇는 도교에 의해 재생되어 관련 기술을 풍부하게 전하게 되었다. 인도 신화가 종교적이고, 일본신화가 역사적·정치적인 데 반해 중국의 신화가 선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5) 권선징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