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먼 나라 얘기, 혹은 허구의 이야기로 막연하게 알아오던 신화가 실제로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분명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례가 표면적이거나 노골적으로 지적되지 않는다는 특성상 이를 곧잘 잊곤 한다.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던 신화가 정치와
Ⅰ. 서설
본고는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이정숙,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한국기호학회 발행 2004년호.
라는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동아시아신화와 서구신화에 대한 비교법적 소견을 간단히 밝히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동아시아신화
Ⅰ. 서론
건국 신화는 부족 사회에서 국가가 어떻게 등장했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건국 신화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신화 요소들을 동원했는데, 그것은 국가의 역사와 사회를 엿보게 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건국 신화는 국가의 정치권력을 정당화하는데 중요한 기능
Ⅰ. 일본정당정치의 역사
일본은 서구의 입헌주의적 정부형태로서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를 각각 도입하여 시행해 온 과정에서, 물론 정부형태의 도입과 그 방법, 자율성 등은 극명한 차이가 있지만, 양국은 너무나 대조적인 헌정을 운용해왔다. 일본의 정당 제도를 보는 것은 대통령제 내에서의 정
마련이었다. 이리하여 활력을 잃어 가던 많은 신화가 소생하고, 신선가 및 신선 사상의 계보를 잇는 도교에 의해 재생되어 관련 기술을 풍부하게 전하게 되었다. 인도 신화가 종교적이고, 일본신화가 역사적·정치적인 데 반해 중국의 신화가 선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5) 권선징악
신화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신화가 주는 흥미는 이야기로서의 ‘재미’보다는, 근원적 혹은 근본적 사실이라고 믿는 것에 대한 지식을 준다는 데 있다. 신화의 근원적 사실이란 ‘그것이 그렇게 있기 시작한 태초의 의미로서, 그 까닭으로 후대에서 典型으로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신화에 의거하여 천황의 일본 통치를 정당화하려는 명치정부의 노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기기」신화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일 수는 없었다. 말할 것도 없이 이들은 나름의 정치적 의도에 따라 진행되었는데, ‘나라 만들기’(국작り)에 필요하다면 「기기」신화의 재현은 물론, 이것의 정합
신화
불교의 영향을 받은 신명과 인세차지경쟁의 수단이 등장한다. 창세의 주역신이 둘이기도 하고 셋이기도 한데,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지역별로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에세게 보르항의 정체가 무엇인지에 관해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우나, 다른 자료에 보면 父神이 에세
Ⅰ. 서론
원나라 사신에게 연회를 베풀었더니 고기를 놓고 서로 다투어 먹어 승부를 겨루었다는 고려사의 기록은 고기를 즐겨 먹는 몽고인의 육식전통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몽고의 식생활에 관해서는 남송 말기에 몽고의 사신으로 갔던 팽대아(彭大雅)의 흑달사략에 상세히 기록
민족주의 혹은 인종주의와 결합한 사회진화론에는 두 개 의 신화가 있다. 하나는 ‘집단의 신화’이고 하나는 ‘경쟁의 신화’ 이다.
집단의 신화란 집단의 발전을 위해 집단 구성원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도록 하는 것이다. 과연 그 ‘집단’의 실체는 무엇인지, ‘발전’이란 어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