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인권학살과 관련된 문제들 가운데 여전히 뚜렷한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인권개념 자체에 대해서도 서구적 기원을 가지는 보편적 인권개념이 인민의 생존권과 개발권을 우선하는 자국의 가치와 충돌된다고 주장하는 중국을 비롯하여, 유교논리에 뿌리를 둔 이른바 ‘아시
Ⅰ. 서론
제1차 세계대전 뒤에 설립된 국제연맹은, 그 규약 제8조에서, 가맹국은 평화유지를 위해 그 나라의 군비를 나라의 안전과 국제의무의 공동수행에 지장이 없는 최저한도까지 축소할 것을 규정했다. 베르사유조약 등 각 강화조약은 이 규약을 제1편으로 하여 특히 독일의 육해공군 및 그 장비
정치적,사회적 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검토해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고구려와 백제 창업 당시의 사회적 성격과 국모의 국가적,정치적 의미를 알 수 있다.
<유교 사가들의 역사 왜곡>
유교적 강상론과 명분론에 입각해 삼국의 역사를 서술한 조선조의 역사가들은 소서노의 위업을 역사에서 지
, 2004년 1월 13일 참고.
결국 ‘맥아더 동상’문제는 하나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즉, 동상을 두고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는 맥아더 개인에 대한 평가는 물론이거니와 맥아더로 대변되는 ‘미국’에 대한 우리 사회 내부의 엇갈린 정치적․역사적 평가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