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사」는 정치사상이나 이론 그 자체가 정치의 일부라는 가정 G.H. Sabine, 정치사상사, p11
에 비추어 쓰여졌다. 동시에 그는 완벽한 역사주의 내지는 역사적 상대주의를 부정하며, 사상이 가지는 고유한 성격과 역사적 맥락을 동시에 아우를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라우스는 세이빈과
관련된다. 키케로의 최후 작품인 이 책은 스토아 철학의 윤리적 실천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실제로 의무론 1권의 구성에서 덕에 대한 일반적 논의가 다루어지는 11~17번까지의 글들은 스토아 학파의 Oikeiosis 이론에 관한 것이다. 그의 정치철학적 면모에 대해서는 2장에서 보다 자세히 다룰 것이다.
설명 방법의 상이성, 그리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는 세 가지 관점들을 통해 플라톤의 사상을 본다는 것은 서로의 관점에 대해 상호 보완하면서 도 플라톤의 사상 전반에 대한 폭넓고도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정치적 행위를 통해서 완전한 의미에서의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자유가 실현되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공화정 민주주의를 주장한 것이다.
또한 아렌트는 정치와 사회문제의 해결을 구분 지었다. 진정한 정치적 행위는 그 목적과 동기 때문에 정치 자체가 입각해 있
론에서 그는 인간이 자신이 하는 행위의 근원과 함께 자신이 속한 사회 제도에 대해 많이 이해하면 할수록 자신을 억압하는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버마스는 독일의 고전철학자들과는 달리 비판의 근거를 선험적인 것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찾고 있다는 특징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