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절 국가의 본질
1. 국가의 명칭
1) 고대 그리스
‘Polis'(도시국가, the city-state), 도시(city)가 각각 독립하여 이른바 도시국가를 형성함
2) 로마시대
라틴어‘civitas'(시민단체) 또는 'res publica'(인민공동단체), 완전한 시민권을 가지는 시민의 단체, 민족단체로 단결된 것을 의미
3) 게르만민족
제국
수치만 봐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정치학개론1) FTA협상 또는 해외파병(택1)과 관련된 국가(정부)와 국민여론간의 관계를, 근대국가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서 특히 다원주의적 국가론과 국가주의적 국가론 및 마르크스주의적 국가론의 세 가지 시각에 근거하여 논술하기로 하자.
국가혁신학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철학적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이에
국가관이 그들의 주장에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대체로 보아 다수의 정치학자들은 국가를 선한 것으로 보고 국가의 목적은 윤리적 가치를 향상시키고 정의의 근거를 제공하며, 그 본질은 올바른 이성과 인민의 합의에 입각한 법에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국가를 악으로 보는 사람들은 국가란 부패하
參考文獻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가 <니코마코스윤리학>과 <정치학>에서 각각 법의 지배의 윤리적 차원과 정치적 차원을 검토하고 있음은 잘 알려져 있다. 보고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법의 지배론이 표면적으로 보이는 모호함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차원과 정치적 차원에서 각각 일관된 논지를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