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사회질서와 정치
집단내에서 각각의 역할을 맡은 구성체가 있고 구성체간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규범 및 각자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범의 규범체계 이를 지킬수 있도록 만드는 힘이 마련되어 있을 때 사회질서라 하고 사회질서를 창출, 유지, 관리, 개혁하는 행위를 정치라 한다.
1. 질서(秩序 :
국제관계에 관한 저술의 대부분은 평화문제전문가의 정치론 속에 포함되어 있거나 역사가의 저작 속에 파묻혀 있거나 철학가의 사색의 주변에 국한되어 있거나 정치가 및 외교관의 연설, 공한, 회고록 속에 간직되어 있었다.
(2) 1648년에서 1914년에 이르는 기간의 유럽사는 세력균형, 국제법등 외교
정치인은 자유로이 외교정책을 택할 수 있다는 영, 미의 정치전통과 결부되어 있고, ③ 인간이 실제로 어떻게 행위 하느냐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행위 해야 하는가 하는데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④ 세력균형, 국제정치에서의 힘의 사용 등을 부도덕한 것으로 여기는 반면, 국제법적 권리, 의무, 국제이
국제체제이고 하부체제는 여전히 주권 민족국가이다. 그러나 국제체제이론은 전통적 현실주의에 국제체제 수준의 중요성을 강화한, 건설적인 비판을 가하고 나온 이론이다. 국가간의 갈등과 협력을 설명 하는데 있어 인간성에 의존하는 전통적 현실주의와는 다르게 국제정치의 경쟁적이고 무정부적
국제 사회에 통일적인 권력기구가 없다.
② 거의 동등한 세력을 가지 두 개 이상의 강대국들이 있다.
③ 국가간에 세력분배의 변화는 완만한 속도로 진해된다.
④ 어느 강대국도 현상타파를 추구하지 않는다.
5. 세력균형의 평가와 한계
요즈음 세력균형이론은 새로운 국제정치학 이론들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