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행동은 본질적으로 국제체제의 구조에 의해 결정지어진다고 가정한다.
(3) 국제체제이론과 타 이론과의 차이
국제체제이론은 구성요소간의 상호의존성에 관한 연구이지만 자유주의 맥락의 상호 의존론은 결코 아니다. 체계이론은 세력균형이론을 확장하려는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세력
체제가 등장했다. 즉 중세 봉건제의 지주역할을 담당하고 있던 로마 교황과 신성로마 황제의 보편적인 권위가 배제된 중앙집권적 절대주의 국가가 등장함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가 출발하게 되고 주권국가가 주된 국제정치의 행위자가 되었다.
이후 1945년까지 3세기동안 유럽에서는 다극적 세력균형
국제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이 '문명충돌론'이라는 이론으로 국제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분쟁 상황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헌팅턴은 "공산권의 몰락으로 냉전체제가 무너진 뒤 세계정치의 핵심적 갈등 요인이 이데올로기도 아니고 경제도 아닌 바로 문화"라고 갈파했다. 또한 그는 문화적
큰 잠재 세력의 역할을 배제하는 것.
노동배제의 가장 직접적인 효과는 민주화 이후 정당체제가 지역주의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조직화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이다.
지역주의적 정당체제는 정치 엘리트들의 퇴영적 행태의 결과물 이라기보다는 한국 시민사회의 약한 구조가 만들어 낸 결과물
세력균형이란 말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1) 단순한 분포상태를 기술하는 말
2) 힘의 형평 상태를 표현하는 뜻
3) 일방이 주도권을 가진 상태를 나타내는 말
4) 안정 또는 평화의 의미 5) 불안정, 전쟁의 의미 6) 일반적인 권력정치
7) 역사의 보편적 법칙 8) 체제 또는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