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모태를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또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일찍이 문학과 음악·발레·철학 등에 심취하였다. 1959년 연세대학교 철학과에 입학. 재학 시절 대학신문인 《연세춘추》에 발표한 시가 연세대 국문과 박두진 교수의 눈에 띄어 1964년 5월 《현대문학》에 처음 추천을 받았다. 1965년 대학을
문학에 있어서 ‘비무장지대’는 ‘분단’과 동급으로 여겨졌으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비무장지대가 80년대까지는 분단비극의 상징이었다면, 90년대 이후부터는 오히려 그걸 지키는 길만이 우리 민족, 나아가서는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
죽음이 없는 리듬의 불」
성적인 호기심과 이를 금기시하는 종교적 원리에 대한 강박관념, 즉 정현종의 육체에 대한 혐오와 그 무거움은 ꡐ춤ꡑ과의 만남을 계기로 ꡐ감격적으로ꡑ 벗어나게 된다. 춤이라는 예술의 원천이 되는 몸, 육체를 발견하게 되고 시인은 그것에 애정을 느끼게
수 있다.「카인의 후예」는 해방 직후 북한에서 체험했던 살벌한 테러리즘을 소재로 삼고 있다. 「인간접목」은「나무들 비탈에 서다」에까지 이어지는, 전쟁의 참상과 그 상처의 극복과정을 문제삼고 있는 작품으로서 전후의 상황을 직시하고 있는 작가의 폭 넓은 관점과 휴머니즘 정신이 더욱 돋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