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 지전이 서쪽으로 날려 없어졌다는 설화가 있다. 이는 경덕왕 19년 경자 4월 2일에 해가 두 개가 나타나는 기이한 일이 생겼을 때 월명이 도솔가를 지어 부르자 변괴가 사라졌다는 설화와 함께 삼국유사에 실린 월명의 능력을 보여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제망매가 원전을 살펴보자.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게 하였다. 결론에서는 조사를 하
- '이에 저에 떨어질 잎처럼 한 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온저'의 구절에 나타난 은유와 비유들의 의미를 확대, 심화시켜서 시상을 전개함
- <제망매가>에서 감정의 노출이 분명히 드러난다면 <월명>에서는 무던하고 무심한 어조로서 감정의 노출이 절제되어 있다.
- <제망매가>가 직설-비유-직설의 구조
고전으로서 항상 그때마다의 현재 시점에서 영원히 살아 있는 고전이다. 그에 따라 <춘향전>은 지난 300여년간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각기 다른 장르로 끝없이 재창조되어 왔다. 여기서 우리는 원전 <춘향전>과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보며 <춘향전>의 의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다시 현실로 돌아와 매탕의 말을 깨닫게 된다. 또한 이야기가 두 가지로 나누어 유춘오 음악의 수준과 분위기를 잘 보여주고 있다.
2) 호곡장 好哭場
<호곡장론好哭場論>은 《열하일기》의 한 부분으로, 압록강을 건너 드넓은 요동벌과 상면하는 감격을 적은 글이다. 이 작품은 열하일기에 속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