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하려고 했던 아버지는 어렸을 때 그를 유럽여행에 데리고 갔다. 그는 마차 창문에서 바라다 본 파리 시가의 풍경을 가장 오래 된 기억으로서 후에 술회하고 있다. 최상의 교육을 위해 미국유럽 각지를 전전했으나, 감성교육은 13세 때(1857년) 이따금 들렀던 루브르 미술관에서 완성을 보였다.
. 소설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말을 배경으로 한다.
3. 제작배경
영화 <오즈의 마법사>는 프랭크 바움(Frank Baum)이 1900년에 발표한 소설이 원작이다. 바움은 미국 중서부 지역의 한 신문 편집자로, 처음 집필할 당시 19세기 말의 미국 화폐 제도와 관련한 정치 현실을 풍자하기 위해 이 소설을 썼다.
작품은 그것을 구체화하였다. 이 시대의 뱀파이어는 자멸을 향해 가는 폭주기관차 같은 인간의 광기에 대한 하나의 은유였다. 냉전시대의 공포영화는 핵무기와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다양하게 나타내는데, 이 시대에 등장한 뱀파이어의 이국적이고 고전적인 취향의 모습은 아마도 그런 낯선 것에
작품의 필수적 요소로 작품의 구성, 등장인물의 성격, 작품의 주제를 확립하는 극적 음향/음악(전경음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다시 서사 구조의 내부와 외부로 구분해보면 스토리 공간 내의 세계의 음원으로부터 나오는 음향인 내재 음향과 서사 구조의 공간 외부에 있는 음원으로부터 비롯된
작품에도 이러한 환상성이 오래전부터 표현되어 있음은 지극히 당연할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