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성이 오래전부터 표현되어 있음은 지극히 당연할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소설
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지소설 등 다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긍정적 인물을 내세움으로써 비판하는 데”(김종철,p.150) 이 작품의 문화사적, 사회학적 의미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여운필은 <이춘풍전>의 연구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 작품이 추월보다는 춘풍과 그 아내 사이의 갈등관계를 다룬 이야기라는 데 주목하여, “표면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