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국적 자본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료타르가 문화적 미학적 영역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경제적 차원의 포스트모더니티를 연결시킨 것처럼, 제임슨(Fredric Jameson)도 문화적 포스트모더니즘을 사회경제적 포스트모더니티와 관련하여 설명하였다. 문화예술에 있어서 정신분열적인
제임슨의 생각이다. 변증법은 선과 악을 뛰어넘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포스트모던의 문화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임슨 역시 모던과 포스트모던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곧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모던과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문화론이다. 인간은 생득적으로 강자와 약자로 나뉘어 인간의 평등을 부정한다.
: 두 견해
1) 엘리트에 의한 대중의 지배는 당연한 것이다.
2) 정치적 민주와, 경제적 향상 등이 대중이 엘리트들의 지배를 위협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고 두려워하고 증오한다.
3) 사회 제도 개선 등을
#1. 문화가 고급스러운 습관이나 의식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귀족과 같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 점차 예술과 관련됨. Raymond Williams는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
말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과의 관계와 관련해서 서로 모순된 입장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다양하며, 그로 인해 일관성 있게 규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프레드릭 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