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에서 담당하였다. 문중이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조상에 대한 봉사로서 제사의례를 통하여 조상숭배사상을 고취하고 집단의 영속화를 꾀하는 부계중심의 혈연질서의 유지였다. 이를 위해 문중은 항렬과 연령의 존중, 종손과 문장에 대한 존경, 예의, 동족간의 화목 등을 강조하였다.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제주도의 친족제도는 조선 중기 이후 유교적 가치체계가 일반 민중까지 용해되며 부계의 친족집단이 형성되는 사회적 기반이 마련된 조선후기의 가부장제도와 비교할 때, 오히려 고려의 비부계적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는 조직구조라고 할 수 있겠다.
제주도에 유치하기 위해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1988) 많은 중국인이 유입될것으로 기대하여 제주도 주민에게 언어, 예절 등 수용태세를 위한 교육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근에 대외적으로는 UNEP, PATA, ADB 연차 총회 등 3대 국제행사 및 LPGA, PGA 등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하여 세
제주사인명사전』에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인물들로서 윤대장은 본명 윤정식으로 1837년-1902년까지 산 사람으로 명월만호 및 대정현감을 지낸 북촌리 윤응철의 아들이다. 이만경은 본명 이광빈으로 1734년-1801년까지 산 사람으로 만경현령을 지낸 역사적 인물들이다.
② 제사를 못 받아먹는 혈연조상이
제주의 신들을 신비하게 표현한 그림이나 상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제주에는 여신들이 많은데 이들의 모습은 강인하고 독립적인 제주 여인들의 모습과 닮아있고, 그녀들은 제주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신들이다. 일반 본풀이와 당본풀이, 조상본풀이 안에는 수많은 여신들이 등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