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사람들의 왕래가 드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언어나 문화를 접하기가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따라서 제주도만의 독특한 언어나 문화를 만들 수 있던 것이다. 더구나 시간이 가면서 새로운 문물이 들어와 육지의 변화가 급속한 변화를 겪는 동안 제주어는 거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였
Ⅰ. 서론
언어의 모든 측면과 양상을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의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국어학에서 방언학은 다른 분야보다 발전이 느리다. 이러한 사실은 방언학이란 무엇보다 현지 조사를 우선으로 하는 분야이므로 광복이 되기 전까지는 시대적인 상황으로 불가피하였으며, 그 이후는 언어 규범을 추
방언이나 전국적인 방언 조사와 연구는 개인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국가나 자치단체 또는 문화 단체 등의 후원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Ⅱ. 표준어와 사투리(방언)
역사적으로 방언은 한민족을 둘러싸고 있는 이민족의 언어를 지칭한 것으로, 한족 자신의 언어를 화어라 함에
제주도방언은 다른 지역의 방언들과는 달리 독자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특히 조선 시대 때부터 수도였던 서울과 멀리 떨어져 있었던 관계로 언어에 대한 새로운 정책이 시행 될 때 마다 그에 따른 여파가 가장 늦게 전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외지에서 찾아오는
제주도는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풍경은 물론, 언어, 풍속까지 특이한 것이 많다. 특히 三多(石多, 女多, 風多), 三姓(고씨, 부씨, 양씨) ,三無(도둑, 대문, 거지)는 제주지역의 이색적인 특색을 나타내며 견인력 높은 관광자원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제주도는 관광 자원 여건으로 볼 때 탁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