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요청이 절실해졌고 그 결과 행정부의 기능과 권한의 급격한 증대가 나타나고 불안 속을 해매는 대중의 강력한 리더십의 요구는 파시즘의 지도자원리, 지도자국가라는 비민주적인 현상도 나타났다.
2. 정치적 인간
※ 라스웰 교수의 정리
가. 전통적 「정치적 인간」= 「 권력인 」
(1) 정
제1장 서론
정당정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답은 한국정당정치의 특성과 한계점을 논하기에 앞서서 필요한 작업일 것 같다. 정당정치라는 것은 우선은 의회정치(議會政治)와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는 정치형태로, 정당이 정치적 실권을 가지는 정치이다. 그것은 복수(複數)정당제를 전제로
리더십이며, 그 능력과 기술의 주체인 대통령은 ‘키잡이’로서의 역할에 능숙해야 한다. 국정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고, 국민의 역량을 결집하여 힘차게 역사의 물길을 갈라야 한다. 그러나 ‘국가의 배를 조타하는 예술은 모든 예술 중에서 가장 어려운 예술이다.’라는 랑케의 말처럼 리더십을 제대
제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을 하고, 또 어떤 방향으로 계속 조직을 유지하면서 발전시킬 것인가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다. 즉,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는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또 리더는 조직구성원이나 집단으로부터 어떤 방법으로 협조를 받아야 할 것인가? 그리고 조직의 바람
정치적 권위의 다섯 가지 기본 형식을 만든다. 이는 유권자들의 의지에 봉사하는 대의원들을 통한 리더십(공화국), 전국과 지방 단위의 권위(연방주의), 서로 다른 지도자들에 의한 서로 다른 영역의 권위(권력 분립), 지도자들로 하여금 서로를 통제하게 함으로써 얻게 되는 권력 제한의 형식(견제와 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