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슘페터의 고전적 민주주의(직접 민주주의) 비판]
①사실 ‘공공선’이라는 개념은 없다 :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공공선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합의가 이루어졌어도 달성 방법에 대한 의견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②대중은 자신의 사적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지만, 공적문제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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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욕구와 노동력 둘다의 과정에 놓여있는 현대 사회정책의 주요흐름은 상품화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복지는 현금망 관계에 의해 의존되어진다. 이는 현대 자본주의의 맹공격이 알려지기 이전의 사회정책이라 말할 수는 없다. 다만 그것의 본성과 유기체가 변경되어졌다. 전통의 사회복지는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의 전반에 걸쳐 가치이념의 문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고자하는 가치이념이 무엇인지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가치논쟁의 과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이념은 학문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으로 널
보수주의 정부들의 실패와 이들이 야기한 불평등의 문제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급진적 사상은 재검토되고 재조직되기 시작함.
Simpkin의 주장 - 많은 사회집단들이 주변화(marginalisation)되는 문제에 대해 대처해야할 필요성은 여전하였지만, 1980년대 이후 이 문제에 대한 대응은 여러 가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