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의 _ 상품화

 1  사회정책의 _ 상품화-1
 2  사회정책의 _ 상품화-2
 3  사회정책의 _ 상품화-3
 4  사회정책의 _ 상품화-4
 5  사회정책의 _ 상품화-5
 6  사회정책의 _ 상품화-6
 7  사회정책의 _ 상품화-7
 8  사회정책의 _ 상품화-8
 9  사회정책의 _ 상품화-9
 10  사회정책의 _ 상품화-10
 11  사회정책의 _ 상품화-11
 12  사회정책의 _ 상품화-12
 13  사회정책의 _ 상품화-13
 14  사회정책의 _ 상품화-14
 15  사회정책의 _ 상품화-15
 16  사회정책의 _ 상품화-16
 17  사회정책의 _ 상품화-17
 18  사회정책의 _ 상품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정책의 _ 상품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기 상품화와 보수주의와 유산
상품화의 딜레마들에 대한 자유주의의 대답
사회주의의 정치로서
탈상품화
현실의 복지국가와 탈사품화
수급권의 조건
탈상품화지수에 대한 수록
연금
질병수당과 실업수당의 현금 급여
본문내용
인간욕구와 노동력 둘다의 과정에 놓여있는 현대 사회정책의 주요흐름은 상품화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복지는 현금망 관계에 의해 의존되어진다. 이는 현대 자본주의의 맹공격이 알려지기 이전의 사회정책이라 말할 수는 없다. 다만 그것의 본성과 유기체가 변경되어졌다. 전통의 사회복지는 오직 불완전한 상품이었다고 말하여진다. 게다가 중세시대에는 노동계약이 아니라 가족, 교회, 그리고 신에 의해 사람의 생존능력이 결정되었다.
자본주의의 부흥은 초기상품화의 사회보호에 쇠퇴함을 초래했다. 상품구입에 수반하여 인간의 욕구가 만족될 때 구입력과 소득분배 문제는 두드러진다. 게다가 노동력은 상품이 되어졌고 시장외에서 생존하는 사람의 권리도 또한 이해관계에 놓여졌다. 이는 단일한 최대의 갈등적인 문제로 사회정책을 야기하였다. 상품화의 문제는 축적과정에 있어서 Marx의 계급발전의 분석의 중심에 놓여있다: 독립적인 생산자는 재산이 없는 근로자로 변형되어졌다. 노동력의 상품화에 대하여 Marx는 소외라고 함축했다.
노동의 상품화는 현대 철학, 이데올로기, 사회이론의 중심으로 형성되어졌다. 고전적 자유방임주의는 순수한 현금망의 대안에 반대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노동의 상품화는, 수요와 공급의 안정균형을 방해하고 심지어 좌절시키기 때문이다. 최소의 사회임금은 가난의 근절이 아니라 진실로 영구화하기 위하여 적극적 기여를 하는 것이다. 차례로, Marxism은 항상 양면가치이다. 어떤 경우에는 진정한 인간의 복지란 완전한 임금노동의 폐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 논의하며, 또 다른 경우에는 사회개선은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고 있다.
참고문헌
-Peter Baldwin, 「The Politics of Social Solidar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문석남, "북유럽 삼국( Sweden, Norway, Denmark)의 노인복지정책과 연금제도에 관한 연 구", 「복지정책 의식과 제도」, 한림과학원 편, 1996.
-박근갑, "독일 철강공업과 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 재해보험법을 중심으로", 비교사회복 지 제1권, 한림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1.
-변광수 외 2인 공저,「 스웨덴 - 복지의 나라」,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81.
-신광영, "스웨덴의 사회복지제도의 형성과 특징", 한림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비교사회복 지 제1집, 1991.
-한경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