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한 지식인이 겪는 생활고와 권태로운 삶을 주제로 그려내고 있다. 3. 단락 구분 이 소설에서는 단락을 5단계로 구분할 수가 있다. ① 발단 : 권태로운 삶에 대한 절망. ② 전개 : 봉급조차 제대로 나오지 않는 신문사에 대한 설명과 지식 계급으로서 할 일조차 없는 것에 대한 무기력함. ③ 위기 : 넉
조명희는 1920년대 프로문학의 대두와 관련하여 현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가이다. 그는 자연발생적 경향문학에서 목적의식이 뚜렷한 프로문학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데 큰 공을 남긴 작가로 언급된다. 또한 소설 뿐만 아니라 소설을 쓰기 이전에 <김영일의 사>, <파사> 등의 희곡집과 <봄 잔
계속했다. 1925년 말경 다시 공부하려고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1926년 귀국했다. 그해 8월 26일 급성 폐렴으로 24세의 나이로 요절했다. 이태원 공동묘지에 안장되었고, 이듬해 〈백조〉 동인들이 묘비를 세웠다. 윤병로(1994). 윤병로 평론선집②「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
조명희의 「낙동강」이다. 「낙동강」은 현실의 반영이 아닌 주관적 관념을 통해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문학에 반영시킴으로써 사상성을 드러내고 있다. 카프의 방향전환은 목적의식의 반영을 이룩했지만 현실 객관적 묘사를 배제한다. 이러한 객관적 묘사의 부재를 뛰어넘어 주관적 관념화로 목적의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