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소설 양식을 통한 국어교육의 한 방법을 모색해 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소설의 양식적 속성 일반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에게 가장 친숙한 것으로 판단되는 플롯과 시점의 경우만을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초점을 ‘소설의 읽기’라는 방법적 개념에 두고 한
귀족들의 사상적 기반인 불교를 공격하기 위해 불교를 배척하는 이론이 들어 있는 성리학을 신봉.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조선 건국.
→ 당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를 통한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거가 비중이 컸지 만, 이것은 사대부
삼국시대의 신분제도
삼국은 모두 성읍국가(城邑國家)와 연맹왕국(聯盟王國) 단계를 거쳐서 중앙 집권적인 귀족국가(貴族國家)를 형성하였다. 이 귀족국가의 형성과정에서 연맹왕국시대에 그에 의해 병합․정복된 크고 작은 성읍국가의 지배층(支配層) 이 수도로 옮겨와서 살게 되고 또
4) 관료제설의 비판
신라에서 조선으로 이어지는 전근대 국가는 모두 귀족국가이지만, 성격을 달리하는 귀족적 면모의 발전도상에서 고려의 귀족제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려의 귀족사회는 신라 골품사회의 발전된 형태로서 문벌에 의해 제약된 사회이며, 관료제가 좀더 발전한 조선 양반사회
조선시대에도 퇴폐적이고 관념이 없는 성 문화가 난무 했다는 정보를 접하고 스캔들의 영화화가 가시화 된다. 그리고 열녀문의 의미를 다시 해석하게 되는데, 즉 성 문화가 너무나 퇴폐한 가운데 이러한 상이라도 주어 말려보겠다는 어쩌면 조선귀족과 궁궐의 은밀한 내막까지 파악한 제작진, 이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