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고려시대 군사제도

 1  [고려] 고려시대 군사제도-1
 2  [고려] 고려시대 군사제도-2
 3  [고려] 고려시대 군사제도-3
 4  [고려] 고려시대 군사제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 고려시대 군사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고려의 군사제도 >

1. 서 론

2. 본 론
1) 귀족제설
2) 귀족제설의 비판
3) 관료제설
4) 관료제설의 비판

3.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4) 관료제설의 비판
신라에서 조선으로 이어지는 전근대 국가는 모두 귀족국가이지만, 성격을 달리하는 귀족적 면모의 발전도상에서 고려의 귀족제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려의 귀족사회는 신라 골품사회의 발전된 형태로서 문벌에 의해 제약된 사회이며, 관료제가 좀더 발전한 조선 양반사회 성립의 전단계라고 보았다. 따라서 신라나 조선도 귀족제 사회라 할 수 있으나 엄격히 말하면 흔히 문벌귀족으로 구별하여 부르는 고려의 귀족만이 역사적으로 귀족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 점에서 고려 귀족사회는 한국 역사발전의 하나의 시대적 단계였다고 주장하였다. 막스베버의 가산관료제설을 고려사회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도 제기되었다. 가산관료제 하에서는 관리가 노예와 하인과 같은 비자유 관리이고 또 국왕과 개인의 사이에는 개인적인 종속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이같은 사회에서는 과거와 같은 공식적인 관료선발 기능이 그 의미를 갖지 못하는 것임에도, 막스웨버는 과거가 교양시험이라는 이유로 과거 시행 여부를 무시한 채 동양사회를 가산관료제로 규정하였으므로, 그 이론을 적용한 고려 '가산관료제 사회설'은 문제가 있다.
연구상의 문제점도 지적되었는데, 고려사 열전에 입전된 인물은 과거관료가 대부분이었다는 결론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열전에서 추출된 음서출신자의 수효가 부정확하게 집계되었고, 또한 {고려사} 편자가 조선 관료체제하의 관인들이었기 때문에, 과거출신자들이 주로 열전에 수록되는 사료적 한계성도 충분히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3. 결 론
결론적으로 관료제설은 신분보다는 보다 능력을 중시하고, 귀족제설은 능력보다는 신분을 더욱 강조하는 것을 염두에 둔것으로 보여진다. 조선의 건국으로 고려 후기의 사회변화가 제도 속에 수용되어 문음 대상은 5품에서 2품 이상으로 대폭 축소된 반면, 과거를 통한 관료의 충원이 확대되어 문무반을 중심으로 한 양반 관료사회로 이행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 전단계의 고려 곧 전기의 혈연적 사회와 후기의 능력우대적 상황을 동시에 구유하고 있는 사회상태를 어떻게 성격 지어 적절한 단일 용어로 표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학문적 토론으로 이어진 것이 귀족제설과 관료제설에 대한 학설 논쟁이며, 이러한 토론과정을 거침으로써 역사적 용어의 개념이 보다 분명하게 될것이지만 고려사회 전체적으로 본다면 귀족제설이 더 무게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최용범 / 하룻밤에 읽는 고려사 / 중앙 M&B / 2003
-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 역사비평 / 2002
-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 12권 / 국사편찬위원회 / 1993
- 박영규 / 한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 웅진씽크빅 / 2004
- 이혜경 / 이야기 고려왕조 오백년사 / 청솔출판사 / 2000

하고 싶은 말
고려의 군사제도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과제물 점수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고려의 군사제도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