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978~1982년까지 5년에 걸쳐 간행된 [조선문학사]는 제 1권만이 19세기 중반까지의 고전문학을 다루고 있으며 광복 이전의 근대문학 부분과 광복 이후의 문학은 각각 2권씩의 분량으로 기술되어있다. 그런데 북한 사회과학원 주체문학연구소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문학사의 개편작업에 착수하여
문학사 중 조선시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기존에 우리가 배운 고전문학사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대구분의 설정기준은 저마다 다르다. 여기에서는 북한에서 설정한 몇가지 시대구분들 중 <조선문학개관>에 따라 조선시대의 문학을 15세 ~ 16세기, 17세기, 18세기 ~ 1
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춘향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2.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의 등장배경과 전반적 인식태도
판소리는 해방 이후 월북한 판소리 창자들에 의해서 한때 매우 흥성했던 것으로 전한다. 북한에서 판소리나 창극을 본격적으로 경
Ⅰ. 들어가는 말
이번 과제에서는 남, 북한문학사가 그의 문학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데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많은 이질성이 발견된다. 우선 북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주제, 즉 사상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남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문예미학적인 의미에 초점
문학사의 확립이다. 특히 항일혁명 문학예술의 전통과 그 계승이 문학사의 기술에서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북한에서 이루어진 문학 연구의 성과는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에서 1980년 초에 발간한 조선문학사를 통해 종합화 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북한은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