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사회신분은 학자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 법제적인 구분과 사회 통념상의 구분이 있다. 먼저 조선의 신분은 크게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으로 나누어 졌다는 양천론(良賤論)이 있다. 양천론은 “15세기 조선사회의 신분구성은 양인과 천인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가설에
1. 서론
한국의 근대성이란 것에 대해 생각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찾을 수 있겠지만, 우리의 근대성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을 신분제의 동요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분제의 동요로 인하여 시민의식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개개인의 인권의식에서도 태어날 때부터 천인은 천인으로
Ⅰ. 머리말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役과 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양반의 지위가 상승하고 중인이나 서민, 노비는 '常'이라는 하나의
조선왕조는 사회주의와 간섭주의가 혼합된 경제라고 규정할 수 있다. 그리고 간섭주의가 길어지면 사회주의가 된다는 점도 왕조 경제제도를 규정할 때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조선왕조는 신분제를 기초로 한 왕조 사회주의 국가였다고 규정하거나 신분제 때문에 자본주의 이전 사회였다고 규정할
고려 말 조선 초 이후의 생산력의 발전과 함께 촌락지역을 중심으로 개간과 매득을 통해 토지를 집적한 재지사족(在地士族)이 성장하게 되고 그들은 농장을 개발하면서 지주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하고, 성리학적 소양을 쌓아 체현하면서 새 왕조의 사회 교화를 책무로 자임하는 사족으로서 자신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