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을 다음과 같이 종합하고 있다.
1. 여성해방의 선각자라는 것
2. 여류 예술가의 개척자라는 것
3. 한국 최초의 여류 서양화가라는 것 등
그녀의 생애를 의미 있게 해석하는 측과
1. 지나친 자유주의자였다는 것
2. 생활의 노예가 되기 싫어서 婦道를 지키지 않아 비참한 말로를 가진 희생자라는
Ⅰ. 서론
근대화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평등과 자유사상이다. 그러나 남성위주의 문학계보에서는 철저하게 남성적인 시각에 의해 재단된 여성만이 존재할 뿐, 여성 스스로의 참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나혜석의 <경희>는 실로 큰 의미를 갖는다. 즉 나혜석은 철저하
문학작품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그를 제외한 문학 특히 일본 문학에 대해서는 우선 깔보고 들었으며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 귀국,
제 4장 낭만주의 문학
1. 두 개의 낭만주의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를 살펴보기에 앞서, 낭만주의란 언제 어떤 사회 배경 아래에서 탄생 된 것인지 알아보고, 나아가 어떠한 성질의 문학운동이었던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낭만주의(Romanticism)란?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