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캐릭터 설정
1. 화란
20대 초반의 악녀이자 팜므파탈. 예인으로서 춤, 노래, 악기, 서예 등에 능하다. 어릴 때는 순수한 소녀였지만, 신분차이 때문에 황보윤과 강제로 헤어지고 집안은 풍비박산되었다. 결국 마을에서 추방까지 당하게 되어 기생이 되었다. 그 후 신분상승에 대한 비틀린 욕구를 가
기녀와 기생이라는 명칭이 혼용되었으며, 창기, 창녀라는 단어도 눈에 띄는 등 이미 여러 종류의 기생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관기만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기녀란 본래의 가무의 기예를 배워 익혀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인을 일컫는
조선의 건국 이후에도 대체로 충의, 군은, 강호한정 등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5세기 마부터는 유학자들의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 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일반 잔치, 과거급제자의 축하 잔치, 나례나 중국 사신 영접 같은 국가적 행사, 서울의 시정과 민간 등에서 계속 현존하는 가면극과 관련있는 가면극을 전승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가면극의 기원과 계통
(1) 가면극의 기원설
① 산대희기원설
산대희기원설에 의하면,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