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가 어떻게 유지되어 왔는지에 대하여 조선왕조의 긴 기간을 초기·중기·후기·말기 네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되어 있다. 초기는 15세기 전반, 중기는 16, 17세기이며 후기는 18세기, 마지막으로 말기는 19세기를 다루고 있다. 이는 한국 중세사회의 재편, 발전, 동요, 해체를 거쳐 새로운 모색을 하기
헤게모니 이론
그람시에 의하면 한 계급의 우월성은 지배와 지적 ․ 도덕적 지도 -이것이 곧 헤게모니- 라는 두 가지 상이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지배란 강제를 의미하고 힘에 의해 사람들의 행동양식과 선택을 외적으로 강제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지적 ․ 도덕적 지도란 사람들의 지배
. 그러나 김삿갓은 방랑시인의 대명사로서 조선 후기 전국을 떠돌던 무수히 많은 빙랑시인들의 대표적인 이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김삿갓의 것으로 알려진 시들을 모두 김병연의 작품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러한 김삿갓의 복수성을 수용하면서 김삿갓의 작품을 분석해야 한다.
1. 조선말기의 회화
조선말기의 화단의 중요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후기에 유행했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풍속화가 위축되었다. 둘째, 김정희 파를 중심으로 하여 남종화(南宗畵)의 유행이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참신한 이색화풍이 형성되었다. 넷째, 장승업계와 허유계의 계보가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