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대로 항상 독자적인 화풍을 형성하였으며 또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음을 알 수 있다. 문인화풍과 서양화법을 기초로 한 이색적인 화풍이 공존한 시기로, 이러한 양식은 장습업의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통해서 잘 나타나며, 때로는 일본회화의 발전에 큰 자극과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정선아, 2004).
오원장승업생애와 작품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장승업이 얼마나 사물에 대한 탐구를 게을리 하지 않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림이란 물질의 세계를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따라 보기 좋은 것이 되기도 하고 자연스럽지 못한 것이 되기도 한다.
「호취도」와 「치순도」, 두 폭 모두는 호방하고 기운이 생동하는 오원의 필묵법을 잘 보
특징으로 하는 서정적인 화풍이 형성되었다. 후기(1700~1850)에는 신분상승의 욕구에 의해 사대부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시․서․화를 겸비하고 이를 향유하는 문인풍조가 서얼출신과 중인층에까지 확대되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리고, 감상하고, 품평하고, 수장하는 등의 회화활동이 더욱 활발해
장승업의 생애는 술과 예술, 그리고 방랑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임금의 명을 받드는 궁중 화사로서의 명성도, 그림의 대가로 받은 금전도, 가정 생활도 모두 그에게는 구속일 뿐이었다. 그래서 그는 술집과 그림을 부탁하는 사람들의 사랑방을 전전하며 생활하였다. 당시에 장승업의 그림을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