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는 시대별로 다양한 미의식을 보여 주었는데, 초기에는 회고나 충절의 노래가 중심이었다. 그러다가 점차 자연 예찬, 유교 윤리의 선양, 남녀 간 애정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확대되었다.
④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을 둘러싼 충절을 노래한 시조와 옛 시절을 회고한 시조가 여럿 나왔으며, 수양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시조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전기라 하고, 뒷시대를 후기로 하여 그 特性이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背景을 염두에 두고 조선시대의 가사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그 특성을 서술하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시가로 기록문학으로는 시조와 가사가 중심을 이루면서 발전하고 구비문학으로는 민요, 무가, 잡가,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