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와 사직, 즉 종사(宗社)는 곧 국가의 기틀을 지칭하였으며, 국가의 흥망(興亡)은 곧 종묘․사직의 존망(存亡)이란 말로 표현되었다. 따라서 종묘와 사직의 존재는 정치이념상 국가 기틀의 완성과 왕조의 뿌리를 상징한다.
종묘건설은 궁궐 및 성곽건설과 함께 조선왕조 건국 후 시행한 국가 차
(>외형)
종묘는 조선왕조가 가장 정성을 다해 지은 건물로써 선왕의 제를 지내던 곳이지만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종묘의 외형은 화려하지 않음.
지붕은 맞배지붕의 단촐한 구조에 단청은 갈색과 녹색으로 보색대비만.
마당의 박석은 대충 다듬어 놓았고, 받침돌 또한 장단을가리지 않고 사용.
. 1년에 한 번 있는 종묘대제가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때 친구를 불러 아침을 같이 먹고 종묘를 향했다.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제왕과 왕후의 신주를 봉안하고 제향을 올리는 곳이다. 이 곳은 국토와 오곡의 주신을 모시고 국태민안을 비는 사직단과 더불어 조선시대의 국가의 상징이었다.
)’에게 국태민안(國泰民安)과 풍년을 빌며 제사하는 장소다. 유교사회에서 종묘와 사직, 즉 종사(宗社)는 곧 국가의 기틀을 지칭하였으며, 국가의 흥망(興亡)은 곧 종묘·사직의 존망(存亡)이란 말로 표현되었다. 따라서 종묘와 사직의 존재는 정치이념상 국가 기틀의 완성과 왕조의 뿌리를 상징한다.
종묘제례악 중 전폐희문, 영관
조선왕조 역대 제왕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음악, 노래, 춤을 곁들여 거향하는 제례음악을 종묘제례악이라 한다. 전폐 희문은 폐백을 올리는 절차에서, 영관은 제사를 모두 마치고 퇴장할 때에 연주하는 곡이다. 전아한 문풍의 전폐희문과 호기로운 무덕을 상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