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가장 멀게만 느껴지는 한국인으로서 일본인에 대한 감정은 한일관계에서 간단히 정리 될 수 없는 그 미묘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임진왜란이라는 일본의 침략 속에서도 한국과 일본은 조선통신사라는 교류의 끈 놓지 않았고, 13세기 체제 이후 서구 열강의 급진
Ⅰ. 삼국시대 한∙일 음식문화교류
<술과 누룩>
[고사기]
"술의 양조에 관해서는 오진 천황 시대, 백제에서 니호, 다른 이름으로 스스코리(須須許理)라는 사람들이 일본으로 와서 좋은 술을 제조해서 헌상했다. 천황은 이 술에 취해 기분이 매우 좋아서, '스스코리가 빚은 향기로운 술에 이 몸이
조선통신사축제는 그 당시에 한국문화를 일분에 전파한 조선통신사의 하는 과정을 재현하는 것이다. 부산의 특별한 한일 문화교류 조선통신사축제가 '역사에서 배운다'주제로 부산의 유행과 패션의 광복로와 용두산 공원광장에서 개최한다. 조선시대 후기 한일 양국의 좋은 외교관계 시절이었던 통신
시대에 진해항은 한국의 진기한 물품을 일본이 가져가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삼았던 한맺힌 역사가 서려있는 항구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형(1) 교재 2장을 참조하여 조선통신사 문화교류가 현재 한일관계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은 어떤 것인지 적어주세요. (10점, 1매) (2)
조선과 일본은 한집안이며 대마도주에게는 같은 왕의 신하”라고 함.
임진왜란 직전 일본에 통신사로 파견되었던 김성일은 “대마도가 우리나라 남쪽 울타리로서 군신관계를 맺은 변방국”임을 말함.
1486년(성종17년)동국여지승람도 에서 대마도를 동래부의 부속 도서로 취급
조선시대 간행된 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