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 일본에 파견하는 사절을 통신사, 일본이 조선에 파견하는 사절을 일본 국왕사라고 했다.
조선통신사축제는 그 당시에 한국문화를 일분에 전파한 조선통신사의 하는 과정을 재현하는 것이다. 부산의 특별한 한일 문화교류 조선통신사축제가 '역사에서 배운다'주제로 부산의 유행과 패션의 광복
이유는 바로 이러한 시스템 때문인 것으로 설명된다. 여기서 하나 주의할 점은 선군정치는 군부 쿠데타로 가능할 수 있는 ‘군에 의한 정치(politics by the military)’ 즉, 군부가 ‘군사혁명평의회(Junta)’를 설립한 후 국가의 주요 권력을 직접 장악하고 지배하는 ‘군사정권(military regime)’ 과는 다른 개념
분석을 내놓고 있다. 북한은 소련과 동구에서의 현실사회주의가 붕괴된 원인이 사회주의 자체가 갖는 모순과 비효율, 한계에 있다는 통상의 견해에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 북한은 <사회주의냐, 자본주의냐>의 역사적 전환점에서 노동자․농민이 속수무책이었고 군부가 사회주의 배신자들(예컨대 고
목적지에 대한 심적 거리감은 더욱 축소될 수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것이 과거제의 목적이었던 것이다. 광종은 국초에 지방에서 할거하여 득세하였던 무인호족세력을 억압, 약화시키고, 그들이 자동적으로 정치적 권력을 획득할 수 없게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과거제를 이용하였다. <高麗 政治制度와 官僚制> 金蕓泰 著 2005 209쪽
(3) 과거제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