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의 시를 청산한 김소월의 시를 재음미하기도 하고 혹은 정지용이 개척한 방법을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시문학파가 표현의 방법에 치중하여 등한히 한 한국의 시가 지향해야 할 고향과 같은 것을 찾기 위해 새로운 자연, 새로운 세계, 새로운 음악, 새로운 정제를 찾아 이들의 시는 출발하였고 각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청록집을 펴낸 청록파 시인 3인은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이다. 그들이 청록파라고 이름 지은 이유는, 그들의 시 속 에는 자연을 소재로 한 글들이 대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청록파 시인들은 등단연도까지 같았다. 1939년 4월 조지훈이 ‘고풍의
Ⅱ. 본론
1. 1940년대 광복직후 시문학
1) 시대적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
18살에 불가에 귀의하여 수도생활을 하던 고은은, 25살이 되던 해 한국시인협회 기관지에 「폐결핵」을 응모했고 이 시는 조지훈 등의 추천을 받아 ϙ172;현대시ϙ173; 제1집에 실리게 된다. 등단 당시 소극적이다 못해 병적이기까지 한 절망을 보여주었던 그의 시세계는 이후 두 차례에 걸쳐 뚜
172;문학의 기술ϙ173;, ϙ172;실용 문장 대백과ϙ173; 등이 있고, 수필집 ϙ172;밤에 쓴 인생론ϙ173;과 동시집 ϙ172;박영종 동시집ϙ173;, ϙ172;산새알 물새알ϙ173; 등이 있다.
Ⅱ. 박목월의 시세계1. 작품경향
정지용은 목월의 시가 소월과 동일 맥락에 있다는 것 민요풍에서 발전시켜 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