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
신학이 생기게 되는데 종교에 따르는 이차적 수준을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과 신자들과의 관계에서 정확한 교리적 신념이 인간편에서 필요하며 오늘날 널리 퍼져있는 대다수의 대안과 도전자들로 인해 신학은 필요하다. 신학은 성경적이며, 조직적이며, 일반 문화와 학문의 주제들과 관련되어
(1) 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1) 신학이란 단어의 기원과 그 의미의 발전
신학 (Theology)이란 단어의 끝이 –ology로 끝나는 특별한 주제들을 지칭하는 단어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접미어로 끝나는 단어들은 무엇인가를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조직신학은 기독교 신앙을 충실하게, 일관성 있게, 시대에 적절하게, 책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그 과제로 삼는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물론이고 특히 교회 공동체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목사나 교사들은 이러한 조직신학적 과제에 함께 참여하는데,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에 관련이 있는 다음의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