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는 한 존재론적 긴장관계를 파괴하고 그를 비존재로 폐기시키려고 하는 비존재의 위협과 이뢰 말미암은 불안을 벗어날 수 없다. ꡒ유한성은 자신의 존재론적 구조를 상실하고 이리하여 자신의 자아를 상실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유한하다는 것은 위협을 받는다는 듯을 뜻한다.ꡓ 그러므
긴장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대립과 갈등을 피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몇몇의 위대한 철학자들은 신앙인이기도 했고 종교사상에 커다란 공헌을 하기도 했다. 종교가 이성적인지 아니면 그렇게 되려고 노력을 하여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종교철학이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특정의 종교를 믿는 사
두고 있다.
2. 갈등주의가 사회를 보는 시각
(1) 갈등과 긴장
☞ 갈등론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데 사회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인간 사이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라고 전제한다. 따라서 모든 사회에는 사회를 이루는 집단과의 갈등과 긴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억압과 강제
긴장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적대적 관계이었다면, 새로운 거버넌스에서 지향하는 새로운 상호협력적인 조정양식은 이와 같은 긴장의 적대관계를 우호의 협력관계로 대체하고자 하는 변화된 양식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광의의 거버넌스 개념과 비교하여 UNDP에서는 상대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