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향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특히 그들은 교육 목적을 재 설정하고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비판을 가하였으며 교육제도와 교육기관 등 제도 교육 전반에 관해서도 뚜렷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종래의 관념론적 논쟁이 아닌 현실에 입각한 개혁을 시도하였다는 것은 한국교육학사상
고찰할 수가 있다. 첫째는 삼국시대에 들어온 한대의 오경사상이고, 둘째는 통일신라와 고려 전기에 들어온 수당대의 문학적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은 송대의 성리학을 대표한 것으로 근세 학술 문화사상에 획기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넷째로는 조선후기
채찍질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구절은 현대에 사는 우리들에게 특히 본인에게 주는 교훈은 매우 크기 때문에 교육사상가로 율곡을 선택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율곡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조선시대의 서원은 사림세력의 향권주도와 향촌교화를 위한 결집체로서 유향소, 향교와 함께 중요한 향촌 운영기구의 하나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서원에 대한 초시의 관심은 일제 관학자들에 의해 일제의 침탈 과정을 왜곡하려는 의도와 함께 나타난 타율성론, 정체성론, 일선동조론 등을 뒷받침하는
교육자들이나, 성인교육활동가들의 업적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성인교육의 인물사를 제대로 정리할 수 있다.
2. 우리 성인교육학계가 아직까지 청산하지 못한 식민지학맥을 청산하기위해
- 우리 성인교육학계에는 아직까지도 일본 총독부가 조선민중을 교화하기위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