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임을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1990년대 이후 김수영에 관한 연구들은 폭발적으로 생산된다. 이 과정에서 김수영을 보는 관점의 다양성도 생겨났지만, 여기저기 흩어진 성과들을 한데 모으지 못함으로 인해 연구의 일관성은 오히려 떨어진 면도 있다. 본 발표는 김수영의 시를 중심으로 시기별로
시 작업을 하였지만, 결국에는 공통적으로 추구한 '문학'이라는 틀 안에서 공존하는 모습이 특히 흥미로웠다. 이 흥미를 바탕으로 시작한 김수영과 김춘수의 비교논문이었다. 하지만 이들에 관한 선행연구는 비교적 상세했음에도 불구하고 본고에서는 글쓴이의 부족한 지식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
삶을 바라보는 창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본고에서는 시의 기법이나, 역사 현장에서의 시인의 자리보다는, 문학과 삶의 일치를 추구했던 그의 내면고찰을 통해 그의 시세계를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김수영의 삶에 대한 인식
1960년대 대표적인 참여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는 김수영에게
시키는데 성공'한 보기 드문 '前衛詩人'으로 평가된다.
金洙暎은 모더니즘 시의 한계인 내용의 모호성, 암시의 불명료성, 지식인의 자기 독백적 표현등을 극복했지만, 민중에 대한 民衆意識이 미약하여 민중문학을 실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회복에 대한 강력한 신념의 소유자로서 인간 소외의 여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의 저항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즉 자유당의 부정부패와 정치적 탄압은 마침내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화 같은 갈망과 그에 따른 저항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