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백적 표현등을 극복했지만, 민중에 대한 民衆意識이 미약하여 민중문학을 실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회복에 대한 강력한 신념의 소유자로서 인간 소외의 여러 측면을 작품화했고, 인간 회복을 억압한 사회에 회의하고 절망하여 결국은 자기소외와 자아를 내부로 응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국어국문학과, <관악어문연구> 14권, 1989 p37-61. 등이 있고, 2000년대 이후에는 곽명숙, 「설정식의 생애와 문학 연구」,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33, 2011.4, p335-370. 곽명숙, 「해방공간 한국 시의 미학과 윤리」, 한국시학회, 한국시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1.10, p93-108. 곽명숙, ᦉ
문학만 조사해야 하므로 저항 문학기 였던 중기까지만 본다)를 알아보고 시어의 특징도 분석해 보겠다.
2. 생애
영랑(永朗) 김윤식은 1903년 1월 16일 전남 강진군 강진읍 남성동 221번지에서 5백석 지주인 김종호와 어머니 김경무의 2남3녀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강진 보통학교를 졸업한 이듬해인
한국연극의 현대성은 이근삼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라고 말할 만큼 무대기법에 있어 선구적인 실험정신을 보여준 획기적인 작가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이근삼에 대한 평가는 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문학통사를 저술한 책에서 그의 이름을 쉽지 보이지 않는다 그 연유는 전반적으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김현․김윤식의 한국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