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가 생겨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받은 것이 작가, 작품, 관객간의 상호작용성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정보의 대중화와 창작에 대한 존중으로 예술가의 범위가 확대되고, 예술의 수용계층이 확대되면서 정보의 수용자는 예술작품의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수용과정에서 창조자의 가능성을
미디어모포시스 : 미디어의 형성과정이라 번역되는 이 말은 미디어의 폭발적인 발전을 가리키는 것.
2) ARPANET : 1969년 미국 국방부의 고등연구계획국(ARPA)에 의해 개발된 컴퓨터 네트워크로 미국 각지에
분산되어 있는 연구소의 대학교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방대한 자원을 공유 활용할 목적으로 설립할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되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디지털 아트에 주목하는 이유는 디지털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현상 때문이다. 디지털 아트는 단순히 표현 양식의 변화 차원을 뛰어 넘어, 디지털이라는 기술이 미술 문화 전반에 걸쳐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가를 확실히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의 증가, 스트레스 해소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해볼 만하다. 그리고 과거에 비해 이용 연령층의 폭이 확장되어 나이를 불문하고 게임을 접하고 있다. 다양한 계층의 요구를 인정하여 ‘카툰 렌더링’이나 ‘엑스업 레볼루션’과 같은 인터렉티브적 요소를 활용한 게임 등의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