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가 생겨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받은 것이 작가, 작품, 관객간의 상호작용성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정보의 대중화와 창작에 대한 존중으로 예술가의 범위가 확대되고, 예술의 수용계층이 확대되면서 정보의 수용자는 예술작품의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수용과정에서 창조자의 가능성을
미디어모포시스(mediammorphosis)1)'이며 이용자의 범주 또한 대중화 보편화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은 간단히 개별 네트워크를 연결시키는 Meta-network라 정의할 수 있다. 처음
1960년대 말 미국의 자국의 군사적 방어를 목적으로 미 국방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ARPANET2)(Advanced Research
상호작용성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인간-상호작용성의 중요성이 축소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온라인게임이나 웹아트에서 보는 바와 같이,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을 넘어 네트워크를 이용해 다른 이용자와의 상호작용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기계-상
미디어화 성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 박사논문, 2007
건축물의 외관은 건축 기술이 발전에 따라 과거에 비하여 크게 자유로워졌다. 건물의 외관과 외피는 구조와 분리된 별도의 디자인 영역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외피는 우선 구조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구조로 부터의 자율성을 확보하게
程度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상호대화란 현재 이루어진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그 이전에 이루어진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Williams, Rice & Rogers 1988) Bertz(1983)는 상호작용성이 높다고 할 때 다음 3단계 依存(a third-order dependency)을 의미한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