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의 발단에 대해 오늘날 학자들은 서로 다른 6개의 이론들을 제기하고 있다.
첫 번째 이론은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인데 15세기를 지나면서 평신도들은 교회를 깊이 존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직자의 부도덕성과 나태한 사목활동(성직자가 신도를 지도하고 가르치는 일)이 점차 늘어나면
종교개혁 이후, 구원의 확신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수단으로서 직업노동이 강조되었고, 이에 따른 금욕적 생활이 자본주의의 발전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근거로 자본주의가 성장한 곳에는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성행해 있었다는 것을 제시한다. 각 종파-칼뱅주의, 루터주의. 메서디즘 등에 다
종교개혁 이후 3세기 동안 칼케돈의 교리들은 계속해서 기독론 정통의 시금석이 되었다. 오늘날 정통과 이단의 역할은 서로 교체되었다. 이단자가 되는 것은 멋지게 보이고 위험하지도 않게 보이지만 정통이 된다는 것은 별로 인기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신학이란 이단에 대한 반응이다. 하지만
교회발전의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이 운동은 전통 프로테스탄티즘의 부흥운동으로서 프로테스탄트 세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던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세기에 영국에서 그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19세기의 유럽의 그리스도교권은 종교적 관용의 확대와 복음주의 운동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1. 종교개혁 이란?
마틴루터에 의해 실행이 된 종교개혁이란 16세기 당시 서양에서 기존의 카톨릭으로부터 새로운 종교인 개신교가 파생된 것을 말하며 형식적 교권주의로부터 벗어나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획득할 수 있다는 신앙해방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개혁은 천주교에서는 교회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