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속에 제시된 사물의 존재를 믿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바쟁의 이러한 설명은 관객이 왜 영화에서 현실감을 느끼는가에 대한 심리적인 설명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사진적 영상의 특질을 규정하는 이러한 유사성과 실재성은 현실을 드러내는 힘을 지니고 있는 매체로서의 사진과 영화의 미학
공간을 기본으로 하고 주관적인 공간의 체험을 통해서 보다 체계적인 것에 접근 하려고 하는 것이다.
도시환경으로서의 일반적 시각구조나 기능에서의 속성을 벗어나 인간과 심미공간과의 시각적 대응에서 질적 향상의 방법을 추구해야하며 문화인류학, 사회학, 환경심리학, 환경조형학, 조형철학 등
공간성
6)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
4.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
1) 치료를 중시하는 Naumberg의 견해
“Art in Therapy”
치료자와 환자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의 표현과 해석
상징성
2) 미술을 중시하는 Kramer의 견해
“Art as Therapy”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자체가 치료적
공간은 폐쇄감의 문제를 해소해야 하고, 따라서 공간감을 느끼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공간감의 향상은 단순히 공간을 크게 만들고 긴 내부 조망을 조성하는 것 이상의 여러 국면들을 가지고 있다. 즉, 공간감은 조명, 색, 패턴 및 질감 등을 포함하는 시각적인 환영으로 조성될 수 있으며, 또한 공간 내
심리상태를읽어내기 는 쉽지 않았을것이다. 뭉크가 구름을 피처럼 붉게 그린 이유는 색채에 비명을 담으려는 의도 였다. 그렇게 인간의 내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원초적인 색깔이 빨강이다.
뭉크 자신도 언제나 행복한 인간 관계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 아니었으며, 어느 여성과의 갈등으로 권총을 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