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
1.칼 바르트의 '새로운 휴머니즘'
1950년 2월 2일 취리히에서는 유럽 각국에서 모여든 철학가, 역사학자, 신학자, 맑스주의자와 과학자 등 각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새로운 휴머니즘을 위하여>라는 부제아래 '휴머니즘의 정의와 해석'에 대해 논의했다. 휴머니즘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있
있어서 우리가 그것을 알게 되고 우리의 행동의 기준이 될 수 있는 하나님의 뜻을 찾을 수 있다고 볼 수 없다. 이런 종류의 자연법이 피조물에서 도출되어 기독교 신학에 도입되는 것은 불경한 것이며, 이교적 사고일 뿐이다.
다섯째, 같은 이유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접촉점’이 있다는 말은 부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학에 신
Ⅰ. 실존주의
1.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실존 (Existentia)이란 사물이 현실적으로 여기 있다는 사실을 뜻한다. Existentia는 라틴어의 ex(밖)과 istentia(나타난다)합해진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밖에 나타나 있는 것, 즉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실존주의(實存主義, existentialism)는 20세기 전반에
있어서 인간이 의지하고자 할 때 발견되는 해석과 가치 부여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통일체로 이해되는 것이다. 둘째로 종교란 사회적 관점에서 하나의 사회나 그룹을 근본적으로 통합하는 해석의 체계나 가치 체계에 대한 개체적이며 정서적인 힘을 가진 하나의 제도적 결합체라고 본다. 셋째로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