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적 견해는 사회진화론자들로 하여금 만일 종교의 기원이 밝혀질 수 있다면 종교 자체의 본질과 인간의 종교적 본능의 근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종교의 기원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1) 종교의 기원 (- 일상의, 혹은 신비한 경험에 대한인간의 반응)
a. 정령신앙(animism)
사회정의’를 위하여 투쟁
②정치안정과 산업화 과정을 위협한 투쟁이며 반항적이었다.
③1970년대 말 노동자 운동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연대의식(필자-자매애)이다(기존 1970년 후반 노동운동은 종교계와 재야의 지원과 개입에 의한 운동이라는 시각 비판).
④대안적 사회에 대한 계급의식 인식에
대한 미완의 작품으로 남아 있다. 풍부한 역사적, 방법론적 전망의 스펙트럼에도 불구하고 발전된 사회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
대한 믿음이 붕괴되어 회의주의에 빠졌고, 불완전한 사상에 기반한 제도가 만들어내는 모순이 사회적 갈등을 격화시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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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국가 그리고 자유, 평등과 인간의 품위와 같은 가치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또크빌(A. de Tocqueville)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치이론, 마르크스(K. Marx)는 자본에 대한 정치․경제이론,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는 진화론적 분화이론과 발전이론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이론들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