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자들은 학문 발달의 초기부터 종교현상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외부인의 눈으로 봤을 때 우리사회의 전형적인 특징은 어떠할까? 종교는 그 사회의 생활과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즉 종교는 삶이요 가치라고 할 수도 있다. 우리사회에서 유교는 종교로서의 기능은 상실했지만 우리 사
종교집단들의 출현과 형성 방식, 사회변동 속에서 그들이 점한 위치, 종교집단들의 물질적, 관념적 이해관심으로부터 종교적 관념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점이 종교사회학과 관련해 베버가 남긴 커다란 공헌이다. 곧 종교의 일반적 기능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보다
종교는 기존질서의 특권층과 지도층을 성화 시키고, 다른 한편에 있어서는 종교는 항거에 대한 이념과 지도 원리를 제공한다. 종교는 알력 상태에 있는 양방에 다같이 가능함으로서 특정 상황에서는 그 기능이 모호한 것이 되어 버린다.
이와같이 종교가 사회변동의 과정 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
종교구조든지 그것은 사회변동의 상당한 힘일 수 있다. 잉거는 트뢸취의 "교회-종파"유형을 종교집단과 사회 사이의 관계, 그리고 종교집단 내부의 관계들에 관심을 보이면서 여섯 가지 유형으로 재구성하였다. 그 유형분류의 기준은 첫째, 조직의 포용성과 배타성이고, 둘째, 사회적 통합의 기능에 대
기능의 담당이 불가피하여 이 기능이 점차 다른 기관으로 이양되고 범위의 축소를 가져 오게 되었다. 이러한 기능의 축소는 오히려 가족기능의 과소평가보다는 약화되고 있는 가정의 기능을 재인식하게 되고, 이를 강화해야 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여야 된다.
교육은 사회변동에 따르는 가족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