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그것을 지속시켜 주는 원천을 지니고 있지 않은 사회에서는 사라질 것이다.”라는 것이 마르크스를 비롯한 레닌과 엥겔스 등의 사회주의자들이 종교를 보는 관점이다.
즉, 종교는 인간의 무능력에 기인한 것이기 때문에 계급이 없는 사회 속에서 인간이 자신의 생존에 관해서 완벽하게 합리적
중국 정치와 종교 정책을 조사한 우리 조원들 모두 중국의 가정교회와 삼자교회를 다녀올 수 있었다. 현실을 책이나 언론 매체가 아닌 눈으로 보고 온 우리들이었기에 더 많은 궁금증이 있었다.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의 종교 탄압이 심해졌고 한국을 비롯한 선교사들에 대한 탄압도 증가했다는데 그
중국은 교회에 대한 억제 조치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도 행위까지도 금지하고 있다. 즉, 복음 전파를 하나의 미신 행위로 간주하여 식사 전에 행하는 감사 기도로 인해 반혁명 죄로 기소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같은 내용으로 미루어 보더라도 중국의 종교정책은 표면적으로 어떠한 조치가
중국의 민족과 종교는 실타래처럼 묶여 있다. 도교, 불교,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56개의 소수민족,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신강과 티벳의 분리, 독립운동은 우리에게 익숙한 정보일 뿐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수 많은 종교와 민족, 자본주의적 사회주의란 특성 하에 앞서 언급한 중국의 관심 있
1. 시작하는 글
중국에서의 기독교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는 삼자교회를 살펴봄으로써 설명이 가능하다. 중국의 유일한 기독교 조직인 삼자교회에 대한 이해 없이는 중국 내의 기독교의 현실에 대해 설명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삼자교회의 배경에서부터 오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