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닌은 종교가 결코 원인 없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신은 인간이 외적인 자연과 계급적인 멍에로부터 잔인하게 지배를 받음으로써 야기된 관념의 복합체이다.”라고 말하며, 종교현상을 계급 구조와 착취라는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하였다. 마르크스도 마찬가지로 레닌도 결과적
인한 1858년의 텐진조약을 체결하기에 이르고 이후 열강의 무력에 굴복하여 마침내 베이징조약을 체결한다. 이 같은 소식으로 미루어 최제우는 민족적 위기에 대한 자신의 위기의식을 ‘순망치한(脣亡齒寒)’에 빗대어 ‘보국안민의 계책’으로 동학의 창도를 추구한 것이었다.
2. 정치적 배경
Ⅰ. 들어가며
중국은 이전에 대외적 문제들에 대해 소극적인 입장을 견지해왔던 것과 달리 이제 자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뿐 아니라 지역과 세계의 문제에 까지도 관심을 표명하고 또 그러한 자신의 선호와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려고 시도함으로써 점차적으로 강대국 대외정책으로서의
정치권력의 평화적 교체, 대개 정치권력의 교체가 3회 이상 진행되면 민주주의가 공고화되었다고 본다.
대부분의 나라들의 민주화의 길을 걸어왔고, 중국 역시 민주화를 이루어가는 과정임은 여타 다른 나라들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다른 국과의 큰 차이점이 있는데 그것은 다른 국가들의 민주화 발
중국의 점진주의적 개혁은 체제 붕괴가 아니라 고도의 경제 성장을 실현하게 되었다. 1979년에서 1999년까지 중국은 연평균 9.1%의 GDP를 기록하였다. 이는 20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 지표의 하나에 해당한다.
현재 중국의 체제 개혁은 정치의 근본적인 변화 없이도 경제의 구조적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