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등 순수 의식 영역과 철학, 윤리, 도덕, 종교, 미학, 음악, 문학, 회화 등 대상화된 의식 영역으로 나뉜다. 의식 문화에서 이번 레포트에서 대표적으로 살펴 볼 문화는 ‘종교 문화’이다. 종교는 인간의 관념을 정립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중국인 역시 이러한 종교의 특징에서 크게 벗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종교로서 일상의 모든 동작에서도 선을 실천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집단노동을 중시하고 속어를 구사하는 일상의 문답으로 그 종지를 선양했다. 이 때문에 각인각색의 수많은 어록이 남아 있고, 유교·불교·도교를 일관하여 민족문화의 재편을 구하는 전통도 형성되었으며 독자적인 선문화를 창출
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