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대승 불교에서 말하는 보살이란, 위로는 진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사람이다. 나보다 남을 위해서 봉사하며 남의 해탈을 위해서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그러므로 나에 대한 이기적인 집착을 버리는 공(空) 사상
사회복지의 사업이 아닌 것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이와 같이 불교사회복지는 불교를 주체로 하며 중심으로 하는 복지활동이며 불교정신으로부터 필연적으로 나오는 사회적 실천이다. 따라서 불교의 모든 것이 복지 활동인 것이며 사회복지란 내용에 있어 비로소 불교의 현대화 또는 사회화를 기할 수
사상이나 구제관 그리고 불교가 행한 교화 ∙ 구휼∙ 구료사업 등은 고대민간구제의 귀중한 사례에 해당된다.
3. 삼국시대 자선구제의 특징
삼국시대 자선구제의 특징이 여러 가지로 나타났지만 그 중에서 아홉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함세남 외 5인 ,"사회복지역사와 철학" 학지사,
연구되거나 복지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
불교소년회가 자선동요무용가극을 열어 재만불우동포(在滿不遇同胞)를 구제한 사례, 관음(觀音)거사의 복지사업사례, 양근 비구니스님의 복지사업사례 등이 있었다. 현대적 의미의 불교사회복지사업은 193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스님 및 신자들을 중심으로 한 양로원, 고아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