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불교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
1.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어느 인간사회에서나 소외된 개인이나 집단을 도우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모든 사회복지활동의 보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종교적 계명
불교에서 보살이란 ‘더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고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고, 바라밀의 행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여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렇게 볼 때 보살이 곧, 근래 사회에서 의미하는 ‘사회복지사’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불교의 근본사상을 살펴볼때 불교의 사회복지 수준은
것이다.
2) 백제
백제의 불교복지사업에 대해 살펴보겠는데 백제도 고구려와 유사하게 고승들의 행적과 관련해서 복지사업이 추측되는 정도이다. 주요 승려들로는 겸익, 관륵, 도장 등을 들 수 있으나 그들의 불교적 사상이외에 구체적인 사례로서 복지사업과 관련되는 것은 발견하기 어렵다.